<7. 시니어 창업(경영전문가) 과정 – 성과관리>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2/04/30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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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시니어 창업(경영전문가) 과정_성과관리_비전전략 포함.ppt (2.0M) [47] DATE : 2012-05-02 16:53:22
<7. 시니어 창업(경영전문가) 과정 – 성과관리>

성과관리는 진행과정의 추적 및 결과평가를 할 수 있도록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언제 목표달성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납기가 있어야 합니다.
결과물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결과는 클라이언트에게 중요해야 하고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그 결과 조직이 그 영역에서의 진보를 통해 성공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사람이 조직을 구성하기 때문에 성과분석을 할 때에는 사람, 즉 수행자에 대해서 명확히 규정해야 합니다. (SMART)

전체조직, 기능, 부서, 작업 프로세스, 특정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을 대상으로 하던지 성과는 결과에 따라 측정됩니다. 여기에서 결과라고 하는 것은 산출된 것, 내부, 외부 클라이언트에게 가치를 인정받은 것 등이 해당합니다.

성과분석은 시장의 정황, 고객과 공급자, 그리고 조직 내 기능 간의 관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관련 프로세스를 성취 결과의 순서로, 또는 행동과 관련된 기준으로 나누어 비교분석 합니다.
특정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요건 및 변화 시도들이 회사가 기대하는 목표와 잘 연계되어 있는지, 또한 수행자들이 적절히 지원을 받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성과분석의 목적은 먼저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파악해야 하며 두 번째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향상요소, 저해요소)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성과분석은 거시적인 단계에서 미시적 단계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조직의 각 기능 레벨, 즉 전사적, 사업 부문별, 그리고 기능들이 시장에서 작용하는 현상적인 맥락 속에서 클라이언트 중심의 기본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WC300 참조)
실제로 어느 한 쪽 기능 부문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때 당연히 그 직무와 관련된 개선에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전사차원의 성과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념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시장맥락에서 클라이언트 조직을 살펴보고, 우선 내부고객을 외부고객의 성공을 도울 수 있는 네트워크 제공자로 정의 내리며, 거시적인 전략에서부터 성과분석을 시작해야 합니다.
거시적이고, 시장 상황에서 관계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분석하면서 해당 조직의 성과 핵심 문제 영역을 파악해야 하며 나아가 잠재적 성과향상 기회를 포착해야 합니다.